물리학 연구원

물리학연구원

핵심능력
공간·시각능력,창의력,수리·논리력

유사직업명
물리학자, 광물리학자, 핵물리학자, 원자물리학자, 입자물리학자, 고체물리학자, 생체물리학자

특성
– 물리학연구원은 자연계에 나타나는 모든 현상을 지배하는 기본법칙을 규명하여 자연현상을 합리적으로 설명ㆍ예측하려 하며 물리학적 원리와 기법을 산업, 의료, 군사 분야 등에 응용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 물질의 구조와 이들의 운동, 전기나 빛 등 다양한 에너지의 발생과 이동, 물질과 에너지의 상호 관계에 대한 연구와 실험, 실험결과의 분석으로 기본적 원리들을 밝혀낸다.
– 다양한 물리학적 기본 원리들을 적용하여 재료, 전기, 자기, 광학, 의료, 음향, 빛 등 일생 생활에서 사람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기구 개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 핵물리, 원자물리, 입자물리, 고체물리, 광물리, 생체물리 등의 분야로 세분화 되며, 가장 근본적인 원리와 논리적인 사고에 입각하여 자연현상을 합리적으로 연구하고 예측한다.
– 물질의 구조적 특성, 에너지의 변환 및 전달을 연구하며, 물질과 에너지와의 관계 및 기타 물리학적 현상을 관찰,실험한다.
– 분자증폭기(maser), 레이저(raser), 원자핵파괴장치(cyclotron), 전자가속장치(betatron), 망원경, 질량분석기, 전자현미경 등의 장비를 사용한다.
– 고형물질의 구조와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온도, 압력, 응력 등의 환경조건을 변화시켜 실험,시험하고 반응을 연구,분석한다.

적성 및 흥미
– 수학, 물리, 화학과 같은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와 소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정신과 호기심, 창의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분석력, 그리고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된다.
– 실험실에서의 장시간 동안 실험하고 분석할 수 있는 체력과 끈기, 인내심이 있어야 하며, 물리학 연구 보고서와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논리적 언어표현능력과 문서작성능력이 요구된다.
– 물리학 연구에서 사용되는 분자 증폭기, 레이저, 전자가속장치, 망원경 등과 같은 정밀기계를 세심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과 여러 컴퓨터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운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탐구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분석적 사고, 성취, 독립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1)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정부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원 또는 대학교의 대학교수로 진출할 수 있다.
2) 고용현황
– 2009년도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물리학연구원이 포함된 자연과학 연구원의 종사자수는 14,605명이다.
– 물리학연구원이 포함된 자연과학 연구원의 성비는 남자 76.3%, 여자 23.7%이며, 평균 연령은 36.2세이다. 이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이 20.7%이고 석사 이상 졸업한 사람은 75.3% 이며, 전체적으로 평균 18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다.
3) 임금수준
– 2009년도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자연과학 연구원의 월평균 수입은 398만원이다.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물리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물리 관련 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

2) 직업 훈련
– 물리학연구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별도의 직업훈련과정은 없다.

3) 관련 자격증
– 물리학연구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전망
– 물리학은 이용 분야가 광범위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핵물리학, 원자물리학과 같은 첨단 산업의 발달과 맞물려 있는 분야에서 물리학 연구원에 대한 신규 고용이 꾸준하게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 지식, 정보, 과학기술이 부와 성장의 원천이 되는 지식기반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과학기술의 사회적 수요와 책임이 증대하면서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개발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향후 5년간 물리학연구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from 커리어넷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