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오 카쿠 – 평행우주를 읽고..

평행우주10점
미치오 가쿠 지음, 박병철 옮김/김영사

드디어 미치오 카쿠의 평행우주를 완독했습니다. 이 책은 꽤 오래 전에 나왔는데 이제야 읽었네요.

다중 우주론(多重宇宙論)은, 우주가 여러 가지 일어나는 일들과 조건에 의해 통상적으로 갈래가 나뉘어, 서로 다른 일이 일어나는 우주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곳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는 생각이다. 평행우주론(平行宇宙論)이라고도 한다.

..중략..

다중우주론을 이용하면, 시간 여행에 의한 시간 파라독스가 발생하지 않아, 타임 머신 같은 기기를 만들 수 있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과거로 돌아가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 하더라도 이에 영향받은 우주와 관계가 없는 우주가 평행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다중 우주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책은 평행 우주 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우주 관련 이론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원입구를 만들 수 있는 각종 블랙홀을 소개한 부분을 읽을 때에는 마치 공상 과학 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이었죠. 하지만 이 이론들은 실제로 계산을 통해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 주변에 평행우주가 있다는 이론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우주와 평행우주의 파동은 위상이 달라 서로 보거나 느낄 수 없지만 모종의 방법을 이용하면 평행우주와 소통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뒷부분에서는 I, II, III, IV단계 문명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I단계 문명은 지구의 에너지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고, II단계 문명은 가까운 항성의 에너지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III단계 수준은 은하계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고 IV단계 문명은 암흑물질과 암흑에너지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 지구는 지금 0.7단계 정도 되며 100~200년 안에 I단계 문명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때가 되면 지구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네요.

이 책은 또한 미래에 인류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지금 엄청난 변화의 갈랫길에 와 있습니다. 우리의 선택에 따라 I단계 문명으로 진보할 수도 있으며 인류가 멸망할 수도 있습니다.


A Black Hole Overflows (NASA, Chandra, 2/2/09) ; by nasa1fan/MSFC ; BY-NC-ND

5 comments

  1. 미치오 카쿠 씨는 초끈이론과 M이론에 근거하여 주장하고 계신겁니다!

    절대로 SF따위가 아니란 말입니다…

    대체 왜 한국의 이공계는 이모양입니까!!!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