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설치하려다 개뻘짓하고 다시 윈도우로 돌아옴ㅠㅠ

어제 갑자기 삘이 꽂혀서 노트북에 우분투를 설치하려고 시도하였다. 밖에 나가서 USB를 사와서 Live USB를 만들고, 순조롭게 진행이 되는 듯 하였다. 설치까지 잘 되었다.

그런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 문제가 발생하였다. 리눅스용 AMD Catalyst가 있다길래 성급하게 설치파일을 실행해버린 것이다. 재부팅하니 우분투 화면이 새까맣게 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포맷하고 재설치했다. 같은 설정을 반복하고 이번에는 드라이버 설명서 문서를 찾아 그대로 따라했다. 그런데 이번에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내 노트북은 Intel 내장 그래픽과 AMD Radeon 그래픽을 전환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생각하지 않은 것이다.

다시 포맷하고 재설치했다. 아까 그 문서에서 밑으로 내려보니 나와 같은 사람들을 위한 부분이 있었다. 그 부분을 그대로 따라했다. 역시나, 또 먹통이 되었다;;; 뭐 어쩌라는 건지ㅠㅠ 다시 포맷하고 재설치했다. 그 후에도 이런저런 방법을 시도해 보았지만 게속 먹통이 되어서 몇번 재설치를 반복했다.

그냥 Radeon 그래픽카드를 쓰는 것을 포기하고 내장그래픽을 이용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런데 또다른 문제가 생겼다. 노트북에 발열 현상이 엄청 심한 것이다. HP 노트북에는 HP Coolsense라는 발열 조절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것이 윈도우에서만 돌아가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검색해보니 나와 비슷한 고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고, 이에 대한 답변 또한 여럿 존재했다. 하지만 다 시도해 보았지만 중간 어딘가에서 막혔다.

그러다 추측한 게, 이 노트북이 원래 평소에는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면서 발열을 줄이다가 필요할 때에만 Radeon 그래픽을 사용하는데, 이 방법에 뭔가 문제가 생겼으니 이러한 발열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싶었다. 결국 원점으로 돌아왔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아까 그 문서를 잘 뒤져보니, 그 문서에 있는 설명이 통하지 않는다면서 다른 방법을 소개해놓은 문서를 발견했다. 희망에 차서 이 방법을 시도해 보았다. 그러나 다시 한번 나를 절망에 빠뜨린 먹통 화면이 나타났다.  ㅁㄴ애러ㅑㄷ재른아ㅜ라ㅣㅇㄴ룽니 어쩌라고..

결국 윈도우로 돌아오기로 결정하였다. Live USB로 다시 들어가 눈물을 머금고 분할했던 파티션을 지웠다. 그러고나서 재부팅하니, 이번에는 윈도우 부팅이 안되었다. 하.. 다행히 이는 쉽게 해결이 되었는데, Live USB에서 부팅 문제 해결 프로그램을 돌리니 바로 성공하였다.

그렇게 다시 마음의 고향, 윈도우로 돌아왔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가 생겼다. 노트북 자체에서 잘만 재생되던 소리가 헤드폰을 끼면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엄청 작게 재생되는 것이다. 드라이버를 재설치해 보았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미치겠다. 이는 현재 진행형이다.

이 모든 것이 어제와 오늘, 이틀동안 일어났다. 공부해야하는데 난 뭘 하고 있었던거지ㅠㅠ

2 comments

  1. 리눅스가 아직 내/외장 그래픽 전환 기술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작년쯤에 확인했을 때 nvidia optimus 기술에 대응하는 bumblebee라는 솔루션이 개발중이었던 것 같네요
    발열의 경우에는 대부분 그래픽이 아닌 전원 정책 쪽의 문제였습니다. 외장 그래픽이 꺼져 있으니 일반적으로는 오히려 발열이 줄어야 정상이겠죠?
    저같은 경우에는 삼성 노트북이라 Samsung Tools라는 트윅을 설치하여 해결했습니다.

    1. 외장 그래픽이 꺼져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항상 켜져 있어서 발열이 심한 것이라고 추측했어요. 일단 리눅스용 대체 드라이버는 있으니 말이에요. 전원 정책 문제일 수도 있겠군요ㅠㅠ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