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comments

  1. 1페이지에서 free surface elevation 정의부분에 ‘시간t의 사인 함수’ 라고 하는데 ‘acos(kx-wt)’에서는 왜 코사인인가요??

    그리고 free surface elevation이 한국어로는 자유표면고도인데
    검색해봐도 이것에 관한 설명이 전혀없어요.. 자유표면효과 이런것밖에 안나오고.. 혹시 간단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1. 1. cos함수와 sin함수는 위상만 다를뿐, 모양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sin함수와 cos함수는 별로 구분하지 않고 쓰곤 해요.
      2. 수면의 평균 높이에 대한 특정 지점의 높이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위키에서는 free surface elevation이라고 부르더군요.

  2.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고2학생인데요,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진행하는 연구과제가 있어요
    주제는 자유인데 쇄파의 원리와 쓰나미로 정했거든요.. 과정에 천해파의 공식을 사용해서 설명할 것이 있는데
    얼마전 중간발표에서 담당 선생님으로부터 v=루트gh 이 공식 쓰려면 유도과정을 반드시 넣으라고 하시더군요..
    이 유도과정을 제가 이해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고2인 제가 하기엔 무리가 있을 듯 해요 모르는 법칙이나 방정식, 기호들도 많구요… 유도과정이 좀 더 쉬운건 없을 까요?? 그 공식이 이렇게 복잡한 수식들을 거치고 거쳐서 만들어진건가요??

    1. 오 대단하시네요ㅋㅋ

      흠.. 저도 이것보다 더 쉬운 유도과정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유도과정이 잘 이해가 안되면 유도과정 전체를 직접 프레젠테이션이나 보고서에 넣는 것보다는 참고문헌에 넣는 것은 어떤가요? 이미 유도가 된 공식인데 굳이 유도과정 전체를 넣어야 되나 싶네요.

댓글을 남겨주세요.